운세_타로_꿈해몽

음양오행 성격 숫자 색깔 방향 - 명리학 공부

소울럽 2020. 3. 18. 12:10
728x90
반응형

사주, 한의학, 동양철학, 역학에서 필수사항 음양오행에 따른 숫자 색깔 방향 신체 장부가 있다.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사주명리학을 잘 몰라도 자신의 사주에 나타난 오행의 특성만 살펴봐도 대략적인 성격 파악이 가능하다. 

오행은 음양을 다섯 가지 목, 화, 토, 금, 수로 분류한 것으로 우주의 생성과 소멸과정을 다섯 개의 운행 기운으로 분류하여 표현한 형이하학적 방법이다. 오행에는 음양이 포함되어 있다. 木, 火를 양이라 하고, 金, 水를 음이라 하며, 土는 음양의 중간 기운을 나타낸다.

  오행의 특성과 성격

목(木) : 성장의 기운, 주로 나무에 비유되어 위로 뻗으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다. 시작을 의미하며, 계절적으로는 봄, 방향으로는 동쪽, 색깔로는 청색이다. 숫자는 3과 8이다. 

 

목의 성격적 특성은 자신의 욕망과 명예를 추구하는 유형이다. 기본적으로 땅에 뿌리를 내리고 있기 때문에 근본을 지키고, 예절과 도덕을 지키는 타입이다. 목은 뻗어나가려는 성질(명에, 욕망, 자존심 등등)을 쉽게 드러내지 않고 목적을 성취한다. 일상에서 나무가 자라는 것을 매일 관찰할 만큼 눈에 드러나지 않는 것과 같다. 목의 특성은 치밀하고 꼼꼼하지는 못해 복잡한 분야에는 맞지 않고, 진취적이고 미래지향적이라 큰 틀을 구조화하는데 탁월하다. 목은 진취적, 적극적이고 때로는 어린아이와 같을 정도로 모험성이 많이 나타난다. 
木이 사주에 많으냐 적냐에 따라 나타나는 특성은 차이가 있다.  

 

<오행성격, 숫자, 색깔, 방향>

화(火) : 불, 빛, 에너지를 말하고, 생명체를 성장시키고 활동적이다. 계절로는 여름에 해당하고 방향으로는 남쪽, 색으로는 빨강이다. 숫자는 2와 7이다.

화는 자신을 희생해 주변을 밝히는 존재이다. 따라서 예절을 상징하기에 火가 많은 사람은 예의에 어긋나는 것을 참지 못하고, 겉모습이 불처럼 화려하고 급한 성격을 갖고 있지만 불이 꺼지면 재만 남듯이 속은 여리고 허전함이 항상 존재한다. 화는 적극적이고, 자신을 잘 표현하며, 자신감이 넘친다. 자신을 꾸미기를 좋아한다. 
火가 사주에 많으냐 적냐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의 특성은 차이가 있다.  



토(土) : 성장이 멈춰 있는 단계로 생성과 소멸이 중화된 상태로 응집시키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여 계절에서는 4계절의 끝에 있는 환절기를 말한다. 방향은 중앙이고 색은 황색이다.  숫자는 5와 10이다

토는 모든 것을 땅속에 감추고, 가두고, 보존하는 것처럼 주변에 어떤 오행이 많으냐에 따라 성질이 달라질 만큼 변화무쌍하다. 전반적으로 土는 목이나 화처럼 적극적이지 않으면서 중용을 지키려고 한다. 무엇인가 조율하고 중재하면서 새로움을 추구하는 성격으로 은근한 고집이 있다. 대체로 포용력이 있고 겸손하며 타인에게 관대한 편이다. 토는 믿음을 상징하고 사람을 중간에서 연결하거나 알려주는 역할을 많이 한다. 

가 사주에 많으냐 적냐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의 특성은 차이가 있다.   

 

이미지 : 구글 

금(金) : 쇠는 광물질의 결정체로 자신을 산화시켜야만 생명체를 구성하는 성분으로 변신이 가능하다. 이런 특성 때문에 금은 숙살지기(肅殺之氣)라 부른다. 만물을 죽이는 기운을 뜻하지만 다른 측면으로 보면 파괴되고 소멸되어야 새로 태어날 수 있기에 변혁을 뜻하기도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많은 사람을 감염시키는 경자년을 큰 변혁이 예고된 해라고 많은 역술가들이 말했던 것을 상기시켜보면 이해하기가 쉽다. 금은 계절적으로 가을이고, 방향은 서쪽, 색으로는 흰색이다.   숫자는 4와 9이다.

금의 속성은 거두는 기운이기에 계획적이고 철두철미하며 기획력이 좋다. 맺고 끊는 것이 칼 같다고 하는데 금의 속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타인에게 맺고 끊는 것이 분명하므로 차갑고 냉정하며 인간미가 부족해 보이기도 한다. 처세술이 부족해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을 어려워한다.  

金이 사주에 많으냐 적냐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의 특성은 차이가 있다.   

 


수(水) :  인체의 70%가 물이고, 지구에서 물이 차지하는 비율도 70%이다. 물은 수소와 산소의 결합으로 이루어진 물질인데 水는 차갑고, 어둡고, 가라앉으며 모든 것을 저장하려는 성질이 있다. 수는 계절적으로 겨울이고 방향은 북쪽, 색은 검은색이다.  숫자는 1과 6이다.

수는 하나의 형태로 규정지을 수 없는 속성처럼 자유로운 사고를 갖고 있다. 불과 함께 운동성이 강해 체육인들에게도 많은 오행이다. 예지력이 발달해 있고 융통성과 포용하는 힘이 강하다. 수는 물이 땅속으로 스며들듯이 자신의 생각을 쉽게 표현하지 않아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종종 듣는다. 수는 지혜를 상징해 생각이 많은 사람들이기도 하다. 

水가 사주에 많으냐 적냐에 따라 나타나는 성격의 특성은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사주명리학 완전정복

사주팔자 길잡이

역으로 보는 시간과 공간


- 2020년 우리나라 국운, 김정은과 중국 예언 모음

- 20년 24절기표 날짜 정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