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앱 마케팅_웹디자인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알아보는 법 저품질 탈출과 애드센스 수익의 관계 [티스토리 잘 하는법]

소울럽 2022. 8. 19. 15:02
728x90
반응형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알아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과연 내 티스토리가 다음 최적화를 이룬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은 제가 해본 방법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저품질에 걸려서 안드로메다로 가버리는 블로그를 살릴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물론 탈출했다는 분들이 있으니 저품질 탈출 하는 법도 있습니다.

 

또한 최적화된 블로그와 저품질 블로그의 애드센스 수익의 관계에 대해 제가 경험한 바를 정리하였으니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분들에게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다음 최적화란 무엇인가?

먼저 다음 최적화가 무엇인지 확인해 볼까요.

다음 최적화란 내 블로그(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고, 발행 후 5분에서 10분정도 검색 최상단에 올라오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 그날의 핫한 이슈성 키워드가 아니었을 경우에 한합니다. 이슈성 키워드라면 수많은 정보가 한꺼번에 올라오기 때문에 최적화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죠. 

 

또한 검색 노출에서 최적화 되지 않은 블로그에 비해 우선순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대부분 1페이지 안에 내 글이 안착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최적화 기간은?

평균적으로 매일 1일 1포를 한다는 기준으로 봤을때 짧게는 한달, 길게는 두달 정도 걸린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처음 블로그를 시작하면 하루에 10명도 들어올까 말까 하는데 최적화가 되면 갑자기 100명대로 확늘어난다거나 하는 유입량을 보입니다. 그러니 이럴때는 최적화가 되었구나 하고 생각하면 되겠죠. 

 

다만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수익과 애드센스를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날마다 쌩노가다 하면서 글을 쓰는데 방문자가 없으니 쉽게 지칠수 있고, 잘못된 키워드를 쓴건 아닌가 하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인고의 시간이죠.

 

  저품질 블로그란?

저품질 블로그란 그동안 매일 많은 방문자들로 내 곳간을 채워주고, 내 마음을 기쁘게 하던 북적북적 대던 블로그가 어느 순간 세상의 모든 사람이 증발한것은 아닐까? 하고 의심이 들만큼 내 블로그를 방문한 사람이 적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니까 상가로 치면 장사잘되던 가게가 어느날 갑자기 손님이 한명도 없는 것과 같은 겁니다. 

한 마디로 "안녕히 계세요"라는 말도 없이 안드로메다로 가버린 것이죠. 

 

저품질 블로그에 대해서는 포털의 공식입장은 그런 것은 없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실제 저품질 블로그는 존재하죠. 그렇게 많은 블로거들이 저품질을 먹었다고 하소연하는데 없을 수가 있나요. 

 

기존에는 노출이 잘 되다가 어느 순간부터 검색 유입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면 저품질을 먹었다는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이건 네이버나 다음이나 마찬가지인듯 싶습니다. 그냥 포털이 싫어하는 글을 썼거나, 이슈성,광고성 글을 남발했거나 하는 이유일 겁니다. 

 

저품질에 빠진 이유는 각 블로그들마다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탈출 하는 방법도 아마 각 블로그마다 하나씩의 방법은 있을 겁니다. 따라서 이렇게 하니 됐더라는 누군가에게는 맞을 수도 있고, 누군가에게는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알아보는 법

내 티스토리가 다음 최적화 되었는지 아는 방법으로는 다음 검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다음에서 내 블로그 주소를 검색창에 넣어봤을때 블로그에 대한 안내가 나오면 최적화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검색창에 내 블로그 주소를 넣고 검색을 해보세요. 

그러면 내 블로그가 최적화 되었다면 사이트에 대한 안내가 나오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사이트에 대한 안내가 나오지 않습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2개 있는데 두 사이트 모두 실험해 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알아보는 법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알아보는 법

위에 검색해본 사이트는 지금 이 블로그 이고, 아래 검색해본 티스토리는 저의 메인 블로그 입니다. 

아래의 메인 블로그는 최적화 되었고, 위의 서브 블로그는 최적화 되지 않았습니다. 

 

아래 메인 블로그의 경우 사이트 라고 해서 블로그 명, 블로그 설명, 주소, 별명, 개설일까지 친절하게 나오지만 최적화 되지 않은 서브 블로그의 경우 통합웹으로 발행한 글만 보일 뿐입니다. 

 

그러니까 이 블로그는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보는게 맞고, 메인 블로그는 다음 최적화가 이루어진 블로그라 볼 수 있습니다. 

 

  다음 최적화 애드센스 수익

그런데 다음 블로그에 최적화가 되었다고 해서 애드센스 수익이 월등히 많아지는 것은 아닙니다. 

각 블로그마다 사정은 다를 수 있지만 저의 경우는 메인 블로그가 네이버에서 팽을 당한 저품질 블로그 이기 때문에 반쪽짜리 블로그입니다. 반쪽이라도 네이버와 다음을 이용하는 이용자수는 현저히 차이가 나죠. 그렇기 때문에 애드센스 수익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네이버에서 저품질을 먹지 않았을때 가장 많은 수익을 냈던 달은 1,000달러 였습니다. 

 

우리나라 포털을 이용하는 이용자수로 나오는 포털 점유율을 보면 22년 1월부터 현재까지 네이버가 60%, 구글이 29%, 다음이 5%입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5천만명으로 잡고 단순히 계산해도 네이버는 3천만명 다음을 이용하는 숫자는 250만명입니다. 

그러니 제 메인 블로그에 들어오는 인원이 얼마 되지 않을 수 밖에 없습니다. 또 각 블로그의 주제마다 붙는 광고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익도 천차만별입니다. 

 

최근에는 다음도 저품질을 자주 먹이는것 같은데, 저도 이슈성 뉴스들을 한 달 정도 자주 썼더니 방문자가 다시 확 쪼그라드는 경험을 하고 있습니다. 

그나마도 언제 다음에서 팽당할지 모르는 처지라 이제는 그냥 신경 안쓰고, 쓰고 싶은거 쓰면서 마음 편히 가려고 합니다. 안되면 블로그를 버리고 새로 판다는 생각으로요. 

 

✔ 티스토리 네이버 저품질 탈출?? 불가능해요. 그냥 버리세요. 

네이버에서 저품질 받은게 2018년이었던 것 같은데 그 이후로 쭈욱 네이버 유입은 없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확실히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저품질 먹기전 과 저품질 먹은 후 방문자수 차이
티스토리 저품질 먹기전 과 저품질 먹은 후 방문자수 차이

티스토리 메인의 경우 네이버 측에 저품질을 풀어달라고 요청도 해보았고,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도 해봤지만 소용이 없었습니다. 아마도 글의 특성이 네이버가 요구하는 기준에 부합하지 않기 때문인것으로 생각됩니다. 

메인 블로그는 이슈, 방송, 경제에 관한 글들이 많았거든요. ㅠㅠ

 

 

✔ 티스토리 다음 최적화 가능하다, 희망을 갖자

지금 이 블로그는 저의 서브 블로그 인데 시작한 시기는 비슷한데, 중간에 글을 한번 다 날렸더니 아무래도 다음에서 이쁘게 보지 않는 모양입니다. 그래서 이 티스토리는 다음 최적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유입량도 네이버가 가장 많습니다. 

다음 저품질 블로그 유입경로
다음 저품질 블로그 유입경로

최근 3일동안 유입된 경로를 보면 네이버가 1위, 구글이 2위, 모바일 다음이 5위 입니다. 

제가 생각할때 다음에서 이 블로그가 최적화되지 않는 이유는 글을 자주 올리지 않는다는 것과 카테고리가 많은 반면 글이 적다는게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다음 최적화 하는 방법이 아하! 이렇게 실험해보면 되겠구나 하고 감이 오셨나요?

아직 잘 모르시겠다면 제가 요약해 드립니다. 암요. 

  다음 최적화 방법 + 저품질 탈출 방법

1. 글을 매일 쓴다. 1일 1포 기본 - 저의 서브 블로그가 다음최적화가 되지 않은 이유이죠. 

2. 이슈성, 광고성 글을 쓰지 않는다. - 메인 블로그가 저품질로 간 결정적 이유입니다. 

3. 나만의 생각이 있는 양질의 글을 쓴다. - 최적화와 저품질을 탈출 할 수 있는 딱 한가지 진리의 방법입니다. 

 

역시나 가장 확실한 방법 하나는 저품질에 연연하지 말고, 양질의 글을 매일 쓰면 어느 순간 최적화와 함께 다시 돌아온다 정도로 이야기 할 수 있겠네요. 

 

저의 생각이지만 티스토리를 하신지 얼마 되지 않으셨다면 잡 블로그를 하더라도 하나의 카테고리는 전문성을 가지는 것이 좋다는 생각입니다. 저도 이 블로그를 그렇게 키워볼 생각입니다. 메인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고, 서브 카테고리로 다양한 주제를 쓰는 것도 유입량을 다양하게 늘릴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메인 블로그를 정리하고, 이 블로그를 살려볼 생각인데, 잘 되면 결과를 공유하도록 하지요.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공감 부탁 드립니다^^

 

같이보면 좋은 블로그 관련 글

 - 구글 애드센스 사용법 CPC, CTR, RPM용어와 수익 확인하기

 

블로그 부업으로 월200씩 벌 수 있을까?

인플레이션과 스테그 플레아션을 걱정하는 지금 블로그 부업하면 직장인 월급만큼은 벌수 있다는 교육들이 많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살기 팍팍해진 세상이라 어떻게 해서든 블로그 부업으

soullove58.tistory.com

- 구글 애드센스 광고종류 2 멀티플렉스 광고 장단점

 

728x90
반응형